창업정보창업 뉴스성공창업을 위한 관련 뉴스들을 전해드립니다.

전체 글번호 : 6616
기사 게재일 : 2011-04-18 조회수 : 2960
창업,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

찜하기

찜 보기
기사 게재일 : 2011-04-18 조회수 : 2960
창업,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

창업을 준비할 때 여러가지로 신경쓸 부분이 많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있기 마련. 창업자들은 어느 부분을 가장 먼저 신경쓸까.


점포거래 전문기업 점포라인이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한달 간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지역 또는 상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설문에 참여한 131명 중 53명(40%)이 지역 또는 상권을 가장 먼저 본다고 응답했다. 통상 창업과정을 보면 업종을 먼저 정한 뒤 적합한 상권을 찾는 순서로 진행되어 왔지만 설문 결과에 따르면 실제로는 상권과 지역을 먼저 정한 뒤 업종을 고르는 자영업자가 많은 셈이다.


아울러 업종 또는 아이템을 먼저 생각한다고 답한 자영업자는 48명(37%)으로 지역 또는 상권 선택자보다 약간 적었다. 지역/상권을 선택한 숫자와 거의 비슷한 만큼 이 부분 역시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이어 창업자금의 조달 가능 여부를 먼저 생각한다는 응답자가 19명(15%)을 기록했다. 창업 시 자금이 모자라거나 조달이 끊길 경우 의외의 부분에서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고려도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 밖에 프랜차이즈 선택 여부는 창업 과정에서 먼저 고려하지는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가 6명(5%)에 불과했다. 프랜차이즈 선택 문제는 상권과 아이템을 모두 결정한 뒤에 고려해도 늦지 않는 문제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가족 또는 주변인의 의견을 고려한다는 응답자도 5명(4%)으로 미미했다. 자영업을 처음하는 경우에는 가족 또는 주변인 의견을 참고하는 경우가 많지만 점포라인 특성 상 자영업 경험이 풍부한 고객이 많아 주변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풀이된다.


점포라인 정대홍 팀장은 '창업 과정을 얼마나 충실히 가져가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고 할 수 있을 정도'라며 '자영업에서 중요한 것은 최소의 자본으로 최선의 결과를 얻어야 한다는 것이므로 창업자 본인의 경쟁력을 잘 파악하고 이에 걸맞는 창업 과정을 밟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