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역, 홍대, 종로, 명동 등 4대 상권은 소비층이 유사하지만 지역적 특성이 상이하고 각 상권에 대한 기업과 대중의 인식이 달라 소비 트렌드에서는 유사하면서도 조금이나마 서로 다른 경향을 보인다.
그렇다면 각 상권마다 좋은 수익을 내고 있는 업종은 어떤 것이 있을까.
각 상권 매물을 다시 업종별로 나눠 월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강남역 상권과 종로 상권에서는 Bar와 PC방, 명동상권에서는 미용실과 분식점, 홍대 상권에서는 Bar와 퓨전주점이 상대적으로 높은 월 평균 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강남역 상권의 Bar는 14.82%(2412만원), PC방은 11.97%(1525만원)의 높은 수익률(월 평균)을 올리고 있었고 종로 상권에서도 Bar가 10.2%(1754만원), PC방이 8.92%(1739만원)의 수익률을 기록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명동 상권에서는 미용실이 21.24%(2974만원), 분식점이 13.60%(1065만원)의 높은 수익률을 올리고 있었고 홍대 상권에서는 Bar가 11.78%(1852만원), 퓨전주점이 8.94%(1713만원)의 수익률을 보였다.
이 같은 편차는 구체적으로 각 상권으로 유입되는 소비층의 성향이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강남역과 종로 상권에는 각 지역을 대표하는 학원 시설이 있고 대중교통편이 고도로 발달돼 있어 직장인과 학생층 인구가 집중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 명동 상권에는 외국인 관광객과 패션에 관심이 많은 2~30대 여성소비자의 집중도가 높고 홍대는 최신 트렌드를 향유하는 20대 초중반 남녀 소비자들의 집중도가 높아 각각 잘 되는 업종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이다.
점포라인 정대홍 팀장은 “이들 4대 상권에 점포를 얻어 창업하는 것은 성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지만 문제는 점포비용 및 운영비용 지출이 과대해진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정 팀장은 “명동 상권의 경우 16.52㎡( 17㎡) 정도의 조그만 점포를 얻으려 해도 권리금으로 많게는수천만원을 준비해야 한다”며 “개인 사업자가 진입하기에는 턱이 조금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정 팀장은 “그러나 철저한 자금운용 계획을 통해 비용 부담을 점진적으로 줄이고 아이템과 점포 궁합을 고려해 사업에 충실하게 종사하면 어느 상권보다도 성공률이 높기 때문에 신중하면서도 과감한 결단이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상가 권리금, 상업용부동산 정보공유 업무협약)